🧬알고리즘/Programmers

[JavaScript] 크레인 인형 뽑기 게임 -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

뉴발자 2024. 8. 27.
728x90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[JavaScript] 크레인 인형 뽑기 게임 -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

 

 

문제

게임개발자인 "죠르디"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.


"죠르디"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.

[JavaScript] 크레인 인형 뽑기 게임 -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 - 문제

 

게임 화면은 "1 x 1" 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 "N x N" 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

 

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. (위 그림은 "5 x 5" 크기의 예시입니다).

 

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.

모든 인형은 "1 x 1"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 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. 

 

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.

 

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,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.

 

다음 그림은 [1번, 5번, 3번]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.

[JavaScript] 크레인 인형 뽑기 게임 -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 - 문제

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.

 

위 상태에서 이어서 [5번]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 두 개가 없어집니다.

[JavaScript] 크레인 인형 뽑기 게임 -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 - 문제

 

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

 

크레인을 작성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. 

 

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.

 

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

 

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

 

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반환하도록 하는 함수를 작성하세요.

 

제한사항

  •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"5 x 5" 이상 "30 x 30" 이하입니다.
  •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.
    •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.
    • 1 ~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.
  •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,000 이하입니다.
  •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
 

 

나의 풀이

function solution(board, moves) {
  const dolls = [], idxs = [], result = [];
    
  for (let i = 0; i < board.length; i++) {
    const nums = [];
        
    for (let j = 0; j < board.length; j++) {
      if( board[j][i] !== 0 ) nums.push(board[j][i]);
    }
        
    idxs.push(nums);
  }
    
  moves.map((move) => {
    if (idxs[move-1].length > 0) {
      dolls.push(idxs[move-1][0]);
      idxs[move-1].shift();
    }
  });
    
  for (let i = 0; i < dolls.length; i++) {
    if (dolls[i-1] === dolls[i]) {
      result.push(...dolls.splice(i-1, 2));
      i = 0;
    } else if (dolls[i+1] === dolls[i]) {
      result.push(...dolls.splice(i, 2));
      i = 0;
    }
  }
    
  return result.length;
}

 

 

풀이 방법

1. 2차원 배열 board를 for문을 사용해서 각 행 순서대로 원소를 정리해서 idxs 배열에 넣어줬다.

for (let i = 0; i < board.length; i++) {
  // 각 행별 원소를 담아줄 배열
  const nums = [];
  
  // 값이 0이 아닌 경우 push
  for (let j = 0; j < board.length; j++) {
    if( board[j][i] !== 0 ) nums.push(board[j][i]);
  }
        
  idxs.push(nums);
}

// board: [[0,0,0,0,0],[0,0,1,0,3],[0,2,5,0,1],[4,2,4,4,2],[3,5,1,3,1]]
// idxs: [[4,3],[2,2,5],[1,5,4,1],[4,3],[3,1,2,1]]

 

2. moves를 map() 함수를 사용해서 move의 원소값에서 -1한 배열의 [0]번째 요소를 push해줬다.

 

원소값에서 -1한 이유는 배열의 index는 0부터 시작이기 때문이다.

 

그리고 push한 행의 제일 앞 원소를 shift() 함수를 사용해서 제거했다.

moves.map((move) => {
  if (idxs[move-1].length > 0) {
    dolls.push(idxs[move-1][0]);
    idxs[move-1].shift();
  }
});

// 원소값이 1일 경우
// idxs: [[4,3],[2,2,5],[1,5,4,1],[4,3],[3,1,2,1]]
// 1. idxs[move-1].length는 2이기 때문에 true값이 반환된다.
// 2. idxs[move-1]의 0번째 원소인 '4'를 dolls에 push한다.
// 3. idxs[move-1]의 맨 앞의 원소를 shift() 함수로 삭제한다.
// idxs: [[3],[2,2,5],[1,5,4,1],[4,3],[3,1,2,1]]

 

3. 2번 작업을 모두 수행하면 [4,3,1,1,3,2,4] 값이 dolls에 들어가게 된다.

 

여기서 원소의 값이 반복되는 부분을 찾아서 제거해주고 다시 처음부터 반복해서 제거해주는 방식으로 해결했다.

for (let i = 0; i < dolls.length; i++) {
  if (dolls[i-1] === dolls[i]) {
    result.push(...dolls.splice(i-1, 2));
    i = 0;
  } else if (dolls[i+1] === dolls[i]) {
    result.push(...dolls.splice(i, 2));
    i = 0;
  }
}

return result.length;

// dolls: [4,3,1,1,3,2,4]
// 1. dolls[0], dolls[1]과 dolls[1], dolls[2]은 원소의 값이 다르므로 if문을 타지않는다.
// 2. dolls[2]와 dolls[3]은 같은 '1'값이므로 else if를 타게된다.
// 3. dolls[2]와 dolls[3]을 splice() 함수로 잘라내고, result 배열에 push()한다.
// 4. i = 0으로 초기화하고 다시 반복한다, dolls: [4,3,3,2,4]
// 5. dolls[1]과 dolls[2]가 같은 '3'값이므로 2~4로직을 반복한다, dolls: [4,2,4]
// 6. 앞 뒤에 같은 값이 없으므로 for문을 빠져나온다.
// 7. 반환되는 result의 값은 [1,1,3,3]이다.
// 8. result의 length를 반환해준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
댓글